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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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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고속국도 제30호선 대산~당진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1공구 : 화곡~운산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지방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100</td><td>5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460(910)</td><td>80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2,000</td><td>48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550/8</td><td>30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110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3</td><td>7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5</td><td>1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75</td><td>10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40</td><td>11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85</td><td>4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70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2</td><td>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6</td><td>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60</td><td>3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4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3.4</td><td>11.4</td><td>8.1</td><td>17.7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4@3.6=14.4</td><td>2@3.6=7.2</td><td>1@3.6m3.6</td><td>2@3.6=7.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3.0</td><td></td><td></td><td>4.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3.0=6.0</td><td>1.2</td><td>1.5</td><td>0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3.0</td><td>3.0</td><td>3.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0.5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10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20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5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10(19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1(17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40(5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7m이상 (가급적 5.0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0000.00-07460.00 (주)바우컨설탄트,(주)동성엔지니어링 코오롱글로벌(주) 2024.10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1공구 00000.00-07460.00 시공공구 제1공구 00000.00-07460.00 이승진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고속국도 제30호선대산~당진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3 신리손님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C0010106-001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1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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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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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중앙고속도로 제50호선 춘천~홍천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3공구 : 강촌~남춘천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지방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110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500(950)</td><td>90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2,200</td><td>50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600/8</td><td>35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120</td><td>7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4</td><td>8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6</td><td>11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80</td><td>12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45</td><td>13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90</td><td>4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80</td><td>7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2.5</td><td>2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7</td><td>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70</td><td>4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6차로</td><td>일방향3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양방향3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5.4</td><td>12.4</td><td>9.1</td><td>18.7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6@3.6=21.6</td><td>3@3.6=10.8</td><td>2@3.6m7.2</td><td>3@3.6=10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3.5</td><td></td><td></td><td>5.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3.5=7.0</td><td>1.5</td><td>2.0</td><td>1.0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3.5</td><td>3.5</td><td>3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0.7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11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22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12(21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3(19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50(6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5.0m이상 (가급적 5.5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1000.00-08500.00 (주)다우기술,(주)삼영엔지니어링 현대건설(주) 2025.03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3공구 01000.00-08500.00 시공공구 제3공구 01000.00-08500.00 김민준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중앙고속도로 제50호선춘천~홍천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4.05 박철수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C0020106-002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2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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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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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body>
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서해안고속도로 제15호선 목포~무안 고속도로 확장공사<br>제2공구 : 운남~망운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도시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90</td><td>4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400(850)</td><td>70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800</td><td>45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500/8</td><td>25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100</td><td>5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5</td><td>6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</td><td>9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70</td><td>9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5</td><td>1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80</td><td>3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60</td><td>5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8</td><td>1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5</td><td>7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5</td><td>2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4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2.9</td><td>11.0</td><td>7.8</td><td>17.2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4@3.5=14.0</td><td>2@3.5=7.0</td><td>1@3.5m3.5</td><td>2@3.5=7.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8</td><td></td><td></td><td>4.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8=5.6</td><td>1.0</td><td>1.3</td><td>0.3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8</td><td>2.8</td><td>2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0.4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9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8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9(17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0(1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5(50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5m이상 (가급적 4.8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2000.00-09500.00 (주)신성E&C,(주)한솔엔지니어링 대림산업(주) 2024.12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2공구 02000.00-09500.00 시공공구 제2공구 02000.00-09500.00 박지영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서해안고속도로 제15호선목포~무안 고속도로 확장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7 김현수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D0010206-003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3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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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/html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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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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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호남고속도로 제25호선 논산~전주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4공구 : 강경~익산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일반국도(지방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80</td><td>4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380(800)</td><td>75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700</td><td>46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480/8</td><td>28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95</td><td>5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8</td><td>6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.5</td><td>9.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72</td><td>10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8</td><td>11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82</td><td>3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65</td><td>6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9</td><td>1.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5.5</td><td>7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8</td><td>2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4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3.1</td><td>11.2</td><td>7.9</td><td>17.5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4@3.55=14.2</td><td>2@3.55=7.1</td><td>1@3.55m3.55</td><td>2@3.55=7.1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9</td><td></td><td></td><td>4.3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9=5.8</td><td>1.1</td><td>1.4</td><td>0.4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9</td><td>2.9</td><td>2.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0.45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8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9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10.5(18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1.5(16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8(52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6m이상 (가급적 4.9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3000.00-10500.00 (주)세종ENC,(주)가람엔지니어링 GS건설(주) 2025.01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4공구 03000.00-10500.00 시공공구 제4공구 03000.00-10500.00 최서연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호남고속도로 제25호선논산~전주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4.09 이수진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E0010306-004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4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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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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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영동고속도로 제50호선 강릉~동해 고속도로 확장공사<br>제5공구 : 주문진~묵호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산악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100</td><td>5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450(900)</td><td>85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950</td><td>47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540/8</td><td>29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105</td><td>5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3.5</td><td>7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5.5</td><td>10.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73</td><td>11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9</td><td>1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83</td><td>3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75</td><td>6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2.2</td><td>2.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6.5</td><td>8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65</td><td>3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4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3.2</td><td>11.3</td><td>8.0</td><td>17.6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4@3.58=14.32</td><td>2@3.58=7.16</td><td>1@3.58m3.58</td><td>2@3.58=7.16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3.0</td><td></td><td></td><td>4.4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95=5.9</td><td>1.15</td><td>1.45</td><td>0.45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95</td><td>2.95</td><td>2.9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0.48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10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9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9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10.8(18.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1.8(16.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9(53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65m이상 (가급적 4.95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4000.00-11500.00 (주)대명ENG,(주)태성엔지니어링 롯데건설(주) 2024.11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5공구 04000.00-11500.00 시공공구 제5공구 04000.00-11500.00 이민호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영동고속도로 제50호선강릉~동해 고속도로 확장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9 박선영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F0010406-005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5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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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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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경부고속도로 제1호선 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6공구 : 판교~오산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평지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120</td><td>6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550(1000)</td><td>95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2300</td><td>52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650/8</td><td>38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130</td><td>7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3.2</td><td>7.2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5.2</td><td>10.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78</td><td>11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42</td><td>12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88</td><td>4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78</td><td>6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2.3</td><td>2.3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6.8</td><td>8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68</td><td>3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8차로</td><td>일방향4차로</td><td>일방향2차로</td><td>양방향4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27.4</td><td>13.4</td><td>9.1</td><td>19.7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8@3.55=28.4</td><td>4@3.55=14.2</td><td>2@3.55m7.1</td><td>4@3.55=14.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3.8</td><td></td><td></td><td>5.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3.8=7.6</td><td>1.3</td><td>1.8</td><td>0.8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3.8</td><td>3.8</td><td>3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0.55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12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23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5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11.5(20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2.5(18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42(56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8m이상 (가급적 5.1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5000.00-12500.00 (주)한양건설,(주)도화엔지니어링 SK건설(주) 2025.02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시공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김지훈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경부고속도로 제1호선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4.11 최민지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G0010506-006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6</td></tr></tbody></table>
</body>
</html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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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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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중부내륙고속도로 제45호선 충주~김천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7공구 : 괴산~상주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지방도(지방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70</td><td>4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350(750)</td><td>65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600</td><td>43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450/8</td><td>26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90</td><td>5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6</td><td>6.2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.2</td><td>9.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68</td><td>9.5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6</td><td>10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78</td><td>36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55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7</td><td>1.7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4.8</td><td>6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3</td><td>26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1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18.4</td><td>9.4</td><td>6.1</td><td>14.7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2@3.6=7.2</td><td>1@3.6=3.6</td><td>1@3.6m3.6</td><td>1@3.6=3.6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5</td><td></td><td></td><td>3.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5=5.0</td><td>1.0</td><td>1.2</td><td>0.2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5</td><td>2.5</td><td>2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0.35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7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7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3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9.5(17.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0.5(15.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6(51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4m이상 (가급적 4.7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6000.00-13500.00 (주)세운건설,(주)신화엔지니어링 현대산업개발(주) 2024.09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7공구 06000.00-13500.00 시공공구 제7공구 06000.00-13500.00 박수진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중부내륙고속도로 제45호선충주~김천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8 이현우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H0010606-007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7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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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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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광주대구고속도로 제12호선 담양~고령 고속도로 확장공사<br>제8공구 : 순창~함양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국가지원지방도(산악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60</td><td>3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300(700)</td><td>60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500</td><td>40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400/8</td><td>24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85</td><td>4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4</td><td>5.8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.0</td><td>8.8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65</td><td>8.8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4</td><td>9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75</td><td>34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50</td><td>5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6</td><td>1.6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4.5</td><td>6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0</td><td>24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1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17.9</td><td>9.0</td><td>5.8</td><td>14.2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2@3.5=7.0</td><td>1@3.5=3.5</td><td>1@3.5m3.5</td><td>1@3.5=3.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3</td><td></td><td></td><td>3.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3=4.6</td><td>0.9</td><td>1.1</td><td>0.1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3</td><td>2.3</td><td>2.3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0.3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6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6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8.8(17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9.8(15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4(49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3m이상 (가급적 4.6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7000.00-14500.00 (주)강산기술,(주)지성엔지니어링 금호건설(주) 2024.08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8공구 07000.00-14500.00 시공공구 제8공구 07000.00-14500.00 이예진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광주대구고속도로 제12호선담양~고령 고속도로 확장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6 김수현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I0010706-008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8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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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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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동해고속도로 제65호선 삼척~속초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9공구 : 동해~강릉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일반국도(도시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75</td><td>4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360(780)</td><td>68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650</td><td>44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460/8</td><td>27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92</td><td>54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7</td><td>6.3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.3</td><td>9.3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69</td><td>9.8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7</td><td>10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79</td><td>37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58</td><td>61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8</td><td>1.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5.2</td><td>7.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5</td><td>27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1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18.2</td><td>9.2</td><td>6.0</td><td>14.5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2@3.55=7.1</td><td>1@3.55=3.55</td><td>1@3.55m3.55</td><td>1@3.55=3.5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4</td><td></td><td></td><td>3.7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4=4.8</td><td>0.95</td><td>1.15</td><td>0.15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4</td><td>2.4</td><td>2.4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0.33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7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80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9.8(17.8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0.8(15.8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7(52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5m이상 (가급적 4.8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8000.00-15500.00 (주)건화엔지니어링,(주)경동기술 대우건설(주) 2024.07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9공구 08000.00-15500.00 시공공구 제9공구 08000.00-15500.00 최준호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동해고속도로 제65호선삼척~속초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5 김민서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J0010806-009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09</td></tr></tbody></table>
</body>
</html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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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title>Document</tit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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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p id='0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울산포항고속도로 제20호선 울산~포항 고속도로 건설공사<br>제10공구 : 경주~감포</p>
<br><p id='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2px'>설계기준</p>
<p id='2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</p>
<table id='3' style='font-size:18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■ 역 과 업 지 시 서</td><td>용 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</td><td>(국 토교통 부)</td></tr><tr><td>. 도 로 설 계 요 령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tr><td>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</td><td>(국 토교통부)</td></tr><tr><td>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</td><td>(한국도로공사)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4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■ 기하구조기준</p>
<p id='5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20px'>2. 설계기 준</p>
<p id='6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도로의 구분 : 국도(지방부)</p>
<p id='7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설계속도</p>
<br><table id='8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본 선</td><td>연 결 로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설계속 도(km/h)</td><td>65</td><td>38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320(720)</td><td>63</td><td>():정지시거고려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</td><td>1550</td><td>42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소곡선길이(m)</td><td>교각5*미만</td><td>420/8</td><td>250/8</td><td>0:도로의교각</td></tr><tr><td>교각5*이상</td><td>88</td><td>5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(%)</td><td>평 지</td><td>2.5</td><td>6.0</td><td></td></tr><tr><td>산 지</td><td>4.1</td><td>9.0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66</td><td>9.2</td><td></td></tr><tr><td>오목형(<28>)</td><td>35</td><td>10.2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길이(m)</td><td>76</td><td>3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정지 시거(m)</td><td>152</td><td>5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표준 횡단 경사(%)</td><td>1.75</td><td>1.7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대편경사(%)</td><td>4.9</td><td>6.9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완화곡선최소길이(m)</td><td>52</td><td>2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Clothoid파라미터</td><td>R/3sAsR</td><td>R/3SASR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p id='9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8px'>. 횡단구성</p>
<table id='10' style='font-size:14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rowspan="2" colspan="2">구 분</td><td rowspan="2">단위</td><td colspan="2">본 선</td><td colspan="2">연 결 로</td><td rowspan="2">비 고</td></tr><tr><td>일반구간</td><td>분리구간</td><td colspan="2">나들목(IC)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로 수</td><td>차로</td><td>양방향2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일방향1차로</td><td>양방향1차로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총 폭 원</td><td>m</td><td>18.1</td><td>9.1</td><td>5.9</td><td>14.4</td><td>보호길어깨제외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차 도</td><td>m</td><td>2@3.53=7.06</td><td>1@3.53=3.53</td><td>1@3.53m3.53</td><td>1@3.53=3.53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중앙분리대</td><td>m</td><td>2.35</td><td></td><td></td><td>3.65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길 어 깨</td><td>좌 측</td><td>m</td><td rowspan="2">2@2.35=4.7</td><td>0.93</td><td>1.13</td><td>0.13</td><td></td></tr><tr><td>우 측</td><td>m</td><td>2.35</td><td>2.35</td><td>2.3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측 대</td><td>m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길어깨측,중분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보호길어깨</td><td>m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0.32</td><td>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1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4px'>· 노즈부근</p>
<br><table id='12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 colspan="2">구 분</td><td>노즈부근의기하구조</td><td>비 고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본선 설계속도(km/h)</td><td>6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평면곡선반경(m)</td><td>165</td><td>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 완화곡선길이(m)</td><td>42</td><td></td></tr><tr><td rowspan="2">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</td><td>블록형(<28>)</td><td>9.2(17.2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>오륵형(<28>)</td><td>10.2(15.2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tr><td colspan="2">최소종단곡선장(m)</td><td>35(50)</td><td>( ):유출부</td></tr></tbody></table>
<br><p id='13' data-category='paragraph' style='font-size:16px'>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</p>
<p id='14' data-category='list' style='font-size:16px'>. 시설한계<br>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35m이상 (가급적 4.65m이상)</p>
<table id='15' style='font-size:16px'><thead></thead><tbody><tr><td></td><td>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</td><td>09000.00-16500.00 (주)태영건설,(주)삼우엔지니어링 포스코건설(주) 2024.06 대안제안 반영설계</td><td>설계공구 제10공구 09000.00-16500.00 시공공구 제10공구 09000.00-16500.00 최지훈 도면축척 NONE</td><td>도면명</td><td>설계기준</td></tr><tr><td>울산포항고속도로 제20호선울산~포항 고속도로 건설공사</td><td>건설분야</td><td>2023.04 김혜진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</td><td>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K0010906-010</td><td>편철번호</td><td>3.010</td></tr></tbody></table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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