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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동고속도로 제50호선 강릉~동해 고속도로 확장공사
제5공구 : 주문진~묵호


설계기준

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

■ 역 과 업 지 시 서용 (한국도로공사)
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(국 토교통 부)
. 도 로 설 계 요 령(한국도로공사)
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(국 토교통부)
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(한국도로공사)

■ 기하구조기준

2. 설계기 준

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산악부)

. 설계속도


구 분본 선연 결 로비 고
설계속 도(km/h)10055
최소평면곡선반경(m)450(900)85():정지시거고려
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1950470
최소곡선길이(m)교각5*미만540/8290/80:도로의교각
교각5*이상10558
최대종단경사(%)평 지3.57.5
산 지5.510.5
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블록형(<28>)7311
오목형(<28>)3912
최소종단곡선길이(m)8339
최소 정지 시거(m)17565
표준 횡단 경사(%)2.22.2
최대편경사(%)6.58.5
완화곡선최소길이(m)6535
Clothoid파라미터R/3sAsRR/3SASR

. 횡단구성

구 분단위본 선연 결 로비 고
일반구간분리구간나들목(IC)
차 로 수차로양방향4차로일방향2차로일방향1차로양방향2차로
총 폭 원m23.211.38.017.6보호길어깨제외
차 도m4@3.58=14.322@3.58=7.161@3.58m3.582@3.58=7.16
중앙분리대m3.04.4
길 어 깨좌 측m2@2.95=5.91.151.450.45
우 측m2.952.952.95
측 대m0.480.480.480.48길어깨측,중분대
보호길어깨m0.480.480.480.48

· 노즈부근


구 분노즈부근의기하구조비 고
본선 설계속도(km/h)100
최소 평면곡선반경(m)195
최소 완화곡선길이(m)49
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블록형(<28>)10.8(18.5)( ):유출부
오륵형(<28>)11.8(16.5)( ):유출부
최소종단곡선장(m)39(53)( ):유출부

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

. 시설한계
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65m이상 (가급적 4.95m이상)

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04000.00-11500.00 (주)대명ENG,(주)태성엔지니어링 롯데건설(주) 2024.11 대안제안 반영설계설계공구 제5공구 04000.00-11500.00 시공공구 제5공구 04000.00-11500.00 이민호 도면축척 NONE도면명설계기준
영동고속도로 제50호선강릉~동해 고속도로 확장공사건설분야2023.09 박선영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F0010406-005편철번호3.0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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