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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부고속도로 제1호선 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
제6공구 : 판교~오산
설계기준
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
| ■ 역 과 업 지 시 서 | 용 (한국도로공사) |
| 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 | (국 토교통 부) |
| . 도 로 설 계 요 령 | (한국도로공사) |
| 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 | (국 토교통부) |
| 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 | (한국도로공사) |
■ 기하구조기준
2. 설계기 준
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평지부)
. 설계속도
| 구 분 | 본 선 | 연 결 로 | 비 고 | |
| 설계속 도(km/h) | 120 | 65 | ||
| 최소평면곡선반경(m) | 550(1000) | 95 | ():정지시거고려 | |
| 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 | 2300 | 520 | ||
| 최소곡선길이(m) | 교각5*미만 | 650/8 | 380/8 | 0:도로의교각 |
| 교각5*이상 | 130 | 75 | ||
| 최대종단경사(%) | 평 지 | 3.2 | 7.2 | |
| 산 지 | 5.2 | 10.2 | ||
| 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 | 블록형(<28>) | 78 | 11.5 | |
| 오목형(<28>) | 42 | 12.5 | ||
| 최소종단곡선길이(m) | 88 | 42 | ||
| 최소 정지 시거(m) | 178 | 68 | ||
| 표준 횡단 경사(%) | 2.3 | 2.3 | ||
| 최대편경사(%) | 6.8 | 8.8 | ||
| 완화곡선최소길이(m) | 68 | 38 | ||
| Clothoid파라미터 | R/3sAsR | R/3SASR | ||
. 횡단구성
| 구 분 | 단위 | 본 선 | 연 결 로 | 비 고 | |||
| 일반구간 | 분리구간 | 나들목(IC) | |||||
| 차 로 수 | 차로 | 양방향8차로 | 일방향4차로 | 일방향2차로 | 양방향4차로 | ||
| 총 폭 원 | m | 27.4 | 13.4 | 9.1 | 19.7 | 보호길어깨제외 | |
| 차 도 | m | 8@3.55=28.4 | 4@3.55=14.2 | 2@3.55m7.1 | 4@3.55=14.2 | ||
| 중앙분리대 | m | 3.8 | 5.2 | ||||
| 길 어 깨 | 좌 측 | m | 2@3.8=7.6 | 1.3 | 1.8 | 0.8 | |
| 우 측 | m | 3.8 | 3.8 | 3.8 | |||
| 측 대 | m | 0.55 | 0.55 | 0.55 | 0.55 | 길어깨측,중분대 | |
| 보호길어깨 | m | 0.55 | 0.55 | 0.55 | 0.55 | ||
· 노즈부근
| 구 분 | 노즈부근의기하구조 | 비 고 | |
| 본선 설계속도(km/h) | 120 | ||
| 최소 평면곡선반경(m) | 230 | ||
| 최소 완화곡선길이(m) | 58 | ||
| 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 | 블록형(<28>) | 11.5(20) | ( ):유출부 |
| 오륵형(<28>) | 12.5(18) | ( ):유출부 | |
| 최소종단곡선장(m) | 42(56) | ( ):유출부 | |
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
. 시설한계
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8m이상 (가급적 5.1m이상)
| 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 | 05000.00-12500.00 (주)한양건설,(주)도화엔지니어링 SK건설(주) 2025.02 대안제안 반영설계 | 설계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시공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김지훈 도면축척 NONE | 도면명 | 설계기준 | |
| 경부고속도로 제1호선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 | 건설분야 | 2024.11 최민지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 | 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G0010506-006 | 편철번호 | 3.0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