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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3-07 16:28:02 +09: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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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부고속도로 제1호선 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
제6공구 : 판교~오산


설계기준

1. 고속국도 구조 시설기준

■ 역 과 업 지 시 서용 (한국도로공사)
■ 도로의 구조·시설기준에 관한규칙(국 토교통 부)
. 도 로 설 계 요 령(한국도로공사)
■ 한 국 형 도 로 포 장 설 계 법(국 토교통부)
. 표 준 도 및 설계기준(한국도로공사)

■ 기하구조기준

2. 설계기 준

. 도로의 구분 : 고속국도(평지부)

. 설계속도


구 분본 선연 결 로비 고
설계속 도(km/h)12065
최소평면곡선반경(m)550(1000)95():정지시거고려
완화곡선생략 최소곡선반경2300520
최소곡선길이(m)교각5*미만650/8380/80:도로의교각
교각5*이상13075
최대종단경사(%)평 지3.27.2
산 지5.210.2
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블록형(<28>)7811.5
오목형(<28>)4212.5
최소종단곡선길이(m)8842
최소 정지 시거(m)17868
표준 횡단 경사(%)2.32.3
최대편경사(%)6.88.8
완화곡선최소길이(m)6838
Clothoid파라미터R/3sAsRR/3SASR

. 횡단구성

구 분단위본 선연 결 로비 고
일반구간분리구간나들목(IC)
차 로 수차로양방향8차로일방향4차로일방향2차로양방향4차로
총 폭 원m27.413.49.119.7보호길어깨제외
차 도m8@3.55=28.44@3.55=14.22@3.55m7.14@3.55=14.2
중앙분리대m3.85.2
길 어 깨좌 측m2@3.8=7.61.31.80.8
우 측m3.83.83.8
측 대m0.550.550.550.55길어깨측,중분대
보호길어깨m0.550.550.550.55

· 노즈부근


구 분노즈부근의기하구조비 고
본선 설계속도(km/h)120
최소 평면곡선반경(m)230
최소 완화곡선길이(m)58
최대종단경사 변화비율(m/%)블록형(<28>)11.5(20)( ):유출부
오륵형(<28>)12.5(18)( ):유출부
최소종단곡선장(m)42(56)( ):유출부

※ 유출부의경우 유출부 기준적용.(고속도로유출부 설계기준 개선, 설계처-3070.13.10.17)

. 시설한계
· 하부도로와 교차구간 : 높이4.8m이상 (가급적 5.1m이상)

노선이정 설계사 시공사05000.00-12500.00 (주)한양건설,(주)도화엔지니어링 SK건설(주) 2025.02 대안제안 반영설계설계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시공공구 제6공구 05000.00-12500.00 김지훈 도면축척 NONE도면명설계기준
경부고속도로 제1호선서울~대전 고속도로 건설공사건설분야2024.11 최민지 토목 건설단계 실시설계 개정번호 =작성차 검토지 확인자 도면번호 G0010506-006편철번호3.0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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